로그인 회원가입

지혜를 닦고 자비를 실천하는

신행 공동체 불광

함께하는불광

불광소식

‘과거장(科擧場) 그리고 선불장(選佛場)’_11월 둘째주 불광정기법회

2021/11/15
관리자 79

  


[언론 기사보기] http://cms.hyunbu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03027

[법회 영상보기] http://www.bulkwangsa.org/together/40482



 대한불교조계종 불광사·불광법회(주지 진효스님)는 11월 둘째주 불광정기법회를 11월 13일(토) 10시 30분, 경내 보광당에서 봉행했습니다.


 수능시험을 앞두고 봉행된 이날 법회는 ‘과거장(科擧場) 그리고 선불장(選佛場)’이라는 주제로 원철스님(조계종 불교사회연구소장)의 법문이 있었습니다. 스님은 조선시대 과거시험에 얽힌 일화를 비롯하여 장계의 시(時), 방거사의 일화 등을 소개하면서 법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원철스님은 “옛날에는 오직 과거 급제만이 관직에 나가고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유일한 길이었지만 오늘날은 사회가 다양화되어 예전같은 과거시험 급제의 개념이 바뀌어야한다”라며 “오늘날의 급제를 다시 정의하자면, 자기 분야에서 일가를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면서 이제는 과거급제와 같이 시험합격만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성공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며, 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다양한 방법과 길이 있음을 강조하였습니다.  


  

 한편, 이번주는 학업성취 100일기도 회향법회(11월 17일, 수요일/보광당), 수능시험일 발원기도(11월 18일, 목요일/대웅전), 동안거결제·동안거바라밀기도 입재법회(11월 19일, 금요일/보광당)가 봉행되며, 11월 셋째주 불광정기법회(11월 20일, 토요일/보광당)는 이웃사찰인 봉은사 주지 원명스님을 초청법사로 모시고 봉행할 예정입니다.  





























 





 

댓글 0 최신순